나는 OKR에 대해서 이야기를 듣고, 책[1][2]을 사보았지만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강의[3]도 듣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일기[4]를 쓰고 있었다. 이 개인 일기를 잘 변형하면, 나의 개인 생활에 OKR을 적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분기별로 Objective 목록을 잡고, 주별로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사용하고 있다. 즉, 개인 생활의 OKR 적용인 것이다.

 

그러다가, OKR 전문가들도 이미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 글[5]을 발견하게 되었다. 다음은 이글의 번역이다. 참고로, 글의 저자는 국내에 번역된 OKR 서적 중 하나인 [1]의 저자인 크리스티나 워드케이다.

 

개인 생활에 OKR을 적용하고 이를 분기별, 주별로 평가하고, 다른 사람들과 이를 추적하고 상호 코칭하면서 계속 발전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나도 이와 유사하게, 분기별, 주별 그리고 일별로 평가하고 있는데,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 시키기 위한 좋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퍼스널 OKR, 그리고 삼년 후

OKR에 대해 문외한인가? 그럼 먼저 "OKR의 기술" 와 "퍼스널 OKR"을 읽도록 한다. 
또한 퍼스널 OKR은 개인 생활을위한 것이고, 일인 OKR(Individual OKR)은 개인의 업무 수행을 위한 성과 추적을 위한 것이다. 같은 것이 아니다! 이것은 퍼스널 OKR에 대한 개인적인 에세이이다.


이 글이 3천 단어나 되어서 유감이지만 실제로는 일년에 천 단어로 봐야 한다. 나는 더 짧은 에세이를 쓰려 했지만, 더 줄일 수 있는 시간이 없었다.


내 친구 리비아(Livia)가 물었다. “3 년 전에 퍼스널 OKR이라는 글을 작성했지. 그 이후로 그것에 대해 무엇을 배웠어?”
벌써 3년 전이라고? 우와…


그 이후로 나는 살아가는 것을 사랑하는 삶을 만들었다.

  • 캘리포니아 예술 대학 (California College of Arts)과 스탠포드 평생 교육원 (Stanford Continuing Education)에서 가르치고있다. (2017년 1월에 Creative Founder 수업을 들을 수 있다.)
  • 나는 텔 아비브에서 시작해서  미시간 주의 그랜드래피즈,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서 연설을 했고, 공개적으로나 비공개로 워크샵을 열었다.
  • 나는 Radical Focus(번역서: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 Working with Pictures (V.05은 여기를 참고, V1 은 2017년 발행 예정)를 썼으며 현재는 매니지먼트에 관한 책인 Continuous Feedback을 작성 중이다.

OKR이 나의 인생을 바꾸 었다고 말하는 것은 과소 평가일 것이다. 이것은 내 인생을 가능하게 했다. 이는 내 인생을 함께 유지하는 중추이다.
새해 결심을 만들어야 할 시간(주: 이글을 2016년 12월 31일에  썼기 때문으로 보임)이었고 나는 원래 새해라고 새로운 결심을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그 보단 아마도 1 년 내내 결심을 하는 사람이니까?) 기존의 새해 결심을 하는 것 보다 더 효과적인 것을 원할 경우 참고할 수 있는 내가 배운 것을 공유 할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퍼스널 OKR을 사용해야하는 이유

우리 모두는 인생에서 성취을 원하지만 인생은 우리에게서도 댓가을 원한다. 우리에게 중요하지만 시급하지 않은 것을 어떻게 성취하는가? 인생이 우리에게 비명을 지르면 지금 초점을 맞추려면 어떻게해야 합니까! 지불할 청구서, 세금 납부, 자동차 등록, 쇼핑, 양말 구매, 점심 식사 준비 등... 
목표와 주요 결과(Objectives and Key Results, OKR)는 목표 설정 방법이며, 급진적 집중(Radical Focus)은 목표 달성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OKR을 사용하여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을 이루는 방법을 설명한다.

첫 째, 학습을 통해 지난 분기 마감하기

지난 분기의 OKR 세트를 평가하기 위해 분기의 마지막 주를 거기에 사용한다. 돌아보기(Reflection)은 가속화된 학습의 핵심이다. (OKR 평가에서 대한 자세한 내용 참조).
4분기 OKR 세트를 살펴 보겠다. 분기 동안 나는 내가 얼마나 주요한 결과(Key Result)를 냈는지 보여 준다. 7/10은 내가 70 % 달성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난 주 보고서가 이 상태인 7/10인 것은 KR을 달성하지 못했음을 의미하고 10/10은 내가 달성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얼마나 주요한 결과(Key Results)에 가까운 지 고려하고 등급을 매긴다.

O : 전문 작가로서의 모범적인 생활 

KR: 조치 가능한 피드백을 할 (Cathy를 포함한) 초기 독자(Alpha Reader) 리더 목록에 발송할 "Continous Feedback" 초안
평가: A- 초안은 완료. 1 분기까지 Cathy/Apas에게 줄 수 없음. 교정 절차가 필요함.

KR: 아마존에서 "Working with Pictures V2" 5점 만점 별점 리뷰 기준 4점 6/10
평가 : B- 큰 진전. 하지만, 1 분기 중반에 출시 예정 

KR : Product-Market Fit 북 (Creative Founder) 인터뷰에서 각각 2천 뷰 혹은 그 이상의 에세이로 완료 10/10 
평가: A

 

OKR에 대한 저의 다른 글에서, 나는 샌드 배거(Sandbagger 골프에서 자기 스코어를 낮춰 속이는사람)와 과잉 성취자(Overachiever)에 대해 언급했다. 나는 분명히 과잉 성취자이다. 나는 나 자신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고 결코 그것을 모두 달성하지 못한다. 두 가지 “실패한” 주요한 결과를 보고 왜 평가가 그렇게 높은지 궁금 할 수 있다.

 

주간 보고서의 나머지 부분을 살펴 보겠습니다

건강 지표
강의 : 채점 및 수업 계획의 상위 수준 유지 - 녹색
신체 건강 : 위장과 허리 문제를 살필 것 - 녹색

지난주
P1 : 평가 - 완료
P1 : 아이 방 정리 (새 서랍이 생겼음. 현재는 사용할 수없는 상태) - 완료
P1 : 벨리즈(중남미 국가) 여행 준비 - 완료
P2 : WWP(Working With Picture) - 진행 중 

다음주
P1 : OKR 평가 등급 및 새로운 OKR 설정
P1 : 최종 성적 평가 제출
P1 : WWP(Working With Picture)를 디자이너/카피에디어에게 전달 
P1 : 신년맞이 대청소.

 

이번 분기에는 캘리포니아 예술 대학에서 2 개의 수업을 가르쳤으며, 가족과 휴가를 보내고, 선거 그리고 등 문제를 해결하고 계절성 정동장애(Seasonal Affective Disorder SAD)와 싸웠다. 그것이 내 인생의 소음이다. 음악이라 할정도로 좋은 소음이다. 그래도, OKR 세트에서 여전히 진전을 보였다.

 

이러한 소음 가운데서 Continuous Feedback 관련하여 5만 단어의 글을 쓰고 중국어 오디오 북 형식의 Radical Focus를 얻었고, Working with Pictures 페이지 수를 두 배로 늘리고 다음 책 관련한 수십 개의 에세이를 썼다.

 

이번 분기에 저는 한 번에 한가지 프로젝트가 가능한 사람이라는 것을 배웠다. 동지가 올 때 즈음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줄면, 자신을 돌보는 일은 하루 종일 해야 하는 일이고, 성적 평가는 막대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참, 내가 몸을 돌보지 않으면, 몸이 산산히 부서진다. 큰 학습이고, 큰 진보이다.

 

나 자신에게 A를 준다.

다음 분기에는 탐색일까? 획득일까?

나의 분기의 테마로 OKR을 설정했다고 생각하자. 그러나 일반적인 OKR이 항상 효과가있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4/4분기의 OKR 세트에서 보았 듯이 1/4 분기 가설을 테스트해 보자.

 

브라이언 크리스티안은 Algorithm Live By에서 탐색/획득 문제를 설명한다.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입증된 작업에서 얼마나 많이 획득할 것인가?

 

예를 들어, 회사 생활을 그만 둔 후 나는 어떻게 살고 싶은지 알아 내기 위해 여러 가지 일을 했다 (“린하게 살기 Living Lean”에 기록되어 있다). 나는 요리 학교, 음식 창업, 조언, 교육에 도전했다… 탐색이었다. 내가 가르치는 것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알게되었을 때, CCA에서 3 년 동안 건강 보험과 더 나은 임금을 받기위한 계약을 맺었다... 획득이었다. 
OKR에 대한 나의 문제는 그것들이 탐험을위한 것이 아니라 알려진 영역에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것 같다는 것이었다. 그때 내가 가설 OKR(Hypothesis OKR)이라고 부르는 것을 발명했을 때. 가설 OKR에서 목표는 성공 상태에 대한 가설이며, 주요 결과는 그것이 사실인지 증명하는 지표이다.

 

이번 분기의 예 : 내 OKR 세트의 첫 번째 초안.

O : 전문 작가로서의 모범적인 생활
 
KR : 90 % 별점 5의 리뷰로 2 개 언어로 "Radical focus" 판매
KR : 실행 가능한 피드백을 제공할 알파 버전 독자 목록을 위한 Continous Feedbak의 초안 
KR : Amazon에서 Working with Pictures를 4개 이상의 별점 받기 

나는 파트 타임으로 강의를 하면서 행복하게 글을 쓰면서도, 재정적으로 자립 가능한가하는 가설을 시험해보고 싶었다.

 

시장에서 여러 권의 책이 필요하고, 사람들이 책을 다 읽으면 다른 책을 구입한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통념(가정임을 경고함)이다. 나는 쓰고 싶은 소설과 논픽션의 백로그 리스트를 가지고 있다.

 

 

내가 쓰고 싶은 책 목록. 벽을 리스트 보관 용도로 사용

 

 

더 많은 책을 시장에 내놓는 것이 저자로서의 성공에 매우 중요했기 때문에, KR을 Radical Focus(번역서: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를 통해 획득하는 것에서 Creative Founder 클래스를 기반으로하는 다음 책인 Product / Market Fit로 넘어가도록 변경했다. 하지만 한 번에 두 권의 책을 어떻게 쓸 수 있을까?


에세이를 쓰는 동안 주제에 대해 인터뷰하기 위해 작가 인 Robert Hoekman Jr를 고용했다. 그런 다음 공동 작업할 수 있도록 모아서 초안을 만들것이다.

KR : Product-Market Fit 서적 (Creative Founder)를 위한 인터뷰는 각각 2000 뷰 혹은 그 이상의 에세이로 완성됨.

당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알면 전술이 빨리 명확 해진다. 나는 시장에 더 많은 책을 내길 원한다. 많은 아이디어와 지식이 있지만 확장 할 수 없다. 그러므로 도움을 받자.

 

완료하지 못할 것에 집중 

KR을 변경 한 또 다른 이유는 내가 중국어 번역본와 오디오 북을 만들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두 가지 모두 이미 진행 중이 었다. 그것을 목표로 삼는 것은 솔직하지 못한 것이었다. OKR은 당신이 걱정하는 것이고 하지 못할 것들에 대한 것이지 당신이 할 것들을 추적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또는 Product / Market Fit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위임하여 진행 것을 잘 수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용한 필자에게 의존하여 새 책 작업을하고 에세이를 작성하는 것이 쉬울 것이다. 하지만 아이디어를 대필 작가에게 단지 넘겨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흥미로운 주제가 의미 있는지 확인하고 싶은 것이다. OKR을 만들어 아이디어를 에세이로 만드는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당신의 OKR은 당신이 버릴지 모를 꿈을 지키기 위해 존재한다.

 

퍼스널 OKR은 어떻게 생겼는가?

나는 당신이 예를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1분기 OKR 세트를 디자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내 가설을 입증했다. 나는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고 작가의 반복된 삶을 좋아한다. 그러나 4분기를 되돌아 보면, 자기 관리를 두 번 이상 희생했다. 나는 내 일과 몸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따라서 1분기는 "획득(Exploit)"분기가 될 것이다. 한 분기 동안 나는 “탐색(Explorer)한” 분기에서 배운 것을 가져다가 일반적인 습관으로 만들 것이다. 또한, 나는 너무 많은 수업과 아마도 너무 많은 대화와 워크샵을 진행하는 것에 동의함으로써 나의 스케줄을 훌륭하게 망쳤다. OKR 세트에 남은 시간이 거의 없으므로 신중해야 한다.

 

초안

Objective: 잘 일하고, 잘 지내자 
KR : 초안의 배송 관련 항목 
KR : 건강 지표에 관한 것. KR을 다른쪽으로 돌리는것 
KR : 행복 / 번 아웃?


나는 객관적으로 시작한다 : 이번 분기에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런 다음 KR이 측정하고 싶은 모호한 부분을 골라 내 KR이 내 인생을 볼 수있는 균형 잡힌 방법을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지금 나는 행복 / 건강 / 쓰기를 생각하고 있다. 인생의 의무가 노크를 할 때, 무너질 때 내가 떨어 뜨리는 경향이있는 모든 것들.
다음으로 각 KR의 초점을 좁히고 지표를 추가해야 한다.

지표는 중요하다

모든 것이 측정 될 수 있다. 측정하기가 어렵거나 성가시지만 알아낼 가치가 있다. 건강이 걱정 되는가? 당신이 건강하다면 무엇이 바뀔까? 허리 통증, 체중, 허리 둘레, 바지 크기가 줄어 든다.

행복하다면 무엇을 측정 할 수 있는가? 한번은 한 달 동안 매일 행복에 대해 등급을 매겨 보았다. : 행복(happy)-만족(content)-보통(meh)-불만족(discontented)-불행(unhappy). 음식, 수면 및 활동이 나의 기쁨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었다. (스포일러 : 그렇다. 하지만 다른 에세이이다.)

나는 정기적으로 추적하는 것을 잘 하지 못해서, 하루가 끝날 무렵 벽에 붙인 달력에 내 감정을 추정했다. “완벽은 선의 적”이다. 완벽할 필요 없다. 추적이 되는 것이면 충분하다.

 

 

나는 일기에서 일어난 일을 기록하기 시작했지만 나중에 달력에 그것을 쓰고, 평가를 적은 포스트있을 붙였다. 그렇게하면 하루를 자세히 정리하고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때때로 잊기도 한다. 그런 경우에는 항상 자신을 용서하고 다시 시작하자. 이건 요가에서 배웠다. 

 

올바른 측정 항목을 찾고 정기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좋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만 큼 성공의 열쇠다. 측정 항목 추적은 기본적으로 습관 형성이다. B.J. Fogg의 작업을 확인해 보라.

 

측정할 수 있어야 관리 가능하다 
— 피터 드러커

완료하지 못할 것에 집중 II

내 코치 인 Andrea Corney는 저글링하는 공으로 인생의 모든 것을 묘사해 보라 한 적이 있다. 

 

 

일부는 점토로 만들어졌고 일부는 수정으로 만들어졌으며 일부는 고무로 만들어 졌다고 해보자. 점토 공은 떨어 뜨려도 상관 없다. 그냥 점토나 고무라면 떨어 뜨려도 망가지지 않는다. 그러나 크리스탈은 가치가 높고, 떨어 뜨리면 끝이다.
Continuous Feedback과 Product/Market Fit은 고무이다. 편집자인 Cathy와 공동 저술가인 Robert가 그것들에 대해 지켜보고 있기 때문이다. Working with Pictures는 수정이다... 잘 살펴보지 않아 떨어 뜨리면, 다시 튀어 오르지 않을 것이다.

Objective: 잘 일하고, 잘 지내자 
KR : 시장에서 Working with Pictures를 별점 4개 혹은 이상 10 개의 리뷰 받기 
KR : 옷 한 사이즈 낮추기 
KR : 만족도 80 % 이상

건강관련 KR은 어렵다. 이미 건강 지표에서 요통 및 위장 문제를 추적하고 있다. 체중 감량을 고려했지만 근육을 키우면서 체중계에 큰 변화가 없다. 나는 마르기 보다는 더 건강 해지고 싶다. BMI를 쉽게 측정 할 수있는 방법이 없다. BMI는 내가 원하는 것에 가장 적합한 지표이다. 나는 지금 옷의 사이즈를 사용하고 있다. BMI를 정기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다면 그것으로 변경할 것이다.

 

나는 이미 행복 지수를 추적할 방법을 찾았으니, 슬램 덩크라 할 수 있다.

 

당신의 OKR을 살기

계속 그래왔듯이, 월요일에 코치에게 다음과 같은 이메일을 보낸다.

10월 10일 ~ : 4분기 OKR 및 우선 순위 쓰레드
O : 전문 작가로서의 모범적인 생활
 
KR: 조치 가능한 피드백 할 (Cathy 포함한) 초기 독자(Alpha Reader) 목록에 보낼 Continous Feedbak 초안. 5/10
KR: Amazon에서 Working with Pictures V2로 별점 4점 리뷰 받기.  5/10
KR: Product-Market Fit (Creative Founder) 인터뷰에서 각각 2000 뷰 또는 이상으로 완료 5/10 

건강 지표
강의: 평가 및 수업 계획에서 상위 유지. 녹색
신체 건강: 복부 및 허리 문제 감시 : 노랑

지난주
P1: 이번 주 뛰기 2회 완료 
P1: 채점 따라 잡기 (일요일까지 모두 마무리) 완료
P1: WWP 50 페이지 작업 (거의)완료. 50 페이지 윤관 잡기 
P2: Creative Founder 블로그 게시물 끝내기 미완 

다음주:
P1: Creative Founder 블로그 게시물 끝내기 
P1: 음식 일기는 매일 작성 
P1: 50 페이지 WWP 작성하기 
P2: Working With Picture 10 페이지 더 윤곽 잡기 

이번 분기에 나는 상태 보고서를 두 친구 인 Livia와 Donna에게 보냈고 그들은 나에게 보냈다. 우리는 퍼스널 OKR과 그것이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내어 서로를 코치하고 싶었다. 내 경우에는 나의 프로세스를 검사받고 싶었다. (체크!)
Livia는 Get Thins Done(GTD)를 사용 해서, 약간 다른 형식을 가졌으며 여기에서 공유하기로 동의했다. (그녀의 포스트를참조!)

전반적인 노트

지난주에 너무 많이 좋았다. 계획은 빨리 완료되었으므로 모든 씨를 뿌렸다. 그 후 3 일 동안 비가 내리지 않았지만 놀랍게도 콩과 오이의 새싹이 나 왔으며 토마토와 바질 모종은 이식 후에도 살아 남아 번성했다. 가족 휴가로 29 일까지 도시를 떠나 있을 것이다. 

O : 생산적인 부엌 정원을 만들자

KR : 묘목 단계에서 6 개의 다른 식물, 수확 단계에서 4 개의 식물. - 7/10
KR : 개/다른 동물이 정원/식물을 파괴하는 일이 2 회 미만 발생.  - 8/10
KR : 내 생일 (11월 21일)에 모두 정원에서 나온 적절한 음식을 하나 먹음. - 6/10

건강 지표
균형 : 후속 조치를 위해 GTD 시스템 내부에 개방형 루프 유지 - 노랑
직업 : 다음 단계와 작업/노출 기회의 탐색 - 노랑 
홈 : 가족 먹이기, 내부 운영, 키갈리의 해야 할 일 관리 - 노랑

지난주의 우선 순위
100 % - P1 : 심기 순서 / 믹스를 스케치하고 파종 할 날짜/시간 블록을 일정 잡기.
100 % - P1 : 최대한 빨리 새로운 중요 주택 인프라 관련 할 일을 수행 (또는 이번 주에 가져갈 예정).
100 % - P1 : 일주일 후 케이프 타운에서 Media Party Africa를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작업.
100 % - P2 : Aimable과 퇴비화 접근법에 대해 토론. 한가지 선택 
30% - P2 : 모든 열린 루프에 대해 GTD 캡춰와 처리 수행. - 여기에 필요한 시간은 연속된 3시간 할해하지 못했음. 단지 15 분 또는 30 분 밖에 할당 못함. 남아프리카로 돌아와 반나절 반나절을 할애하고 완료 예정.

다음 우선 순위
P1 : 출장 시, 정원 관리 및 토끼 관리 관련 설명을 Emmanuel에게 제공 
P1 : 케이프 타운에서의 Media Payer에 대한 준비 마치고 참석 
P2 : Mel and Lili와 함께 케이프 타운 휴가 기간 동안 아주 재미있게 보내기 
P2 : 케이프 타운에서 내구성있는 상품 (과 할로윈 캔디) 구매하기
P2 : 다음 주말 예정이었던 참석하지 못한 새로운 기술 워크샵을 추가 예정 관련하여 Gardens for Health International에 연락하기

위험 및 방해 요인 
모두 좋아 보임; 3 일의 비가 내렸다는 것은 우연한 날씨 패턴으로 보임.


"위험 및 방해 요인"이 좋아 보인다. 다음 분기에는 나의 OKR에도 통합해 보자.

당신을 추적하기 위해 누군가가 필요하다

가장 큰 교훈은 매주 OKR을 체크인하는 습관을들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였다. Donna는 새 아기를 낳았을 때 가장 힘들었다. 나는 시간이 일정치 않고 바뀌더라도 계속 썼었다. 

일의 일부는 계속 노력하는 것이다. 희망을 잃지 말자. 하루 정도는 게으르게 보내자. 엉망으로만들자 그리곤, 자신을 용서하고 다시 시도하자. 요가나 명상과 같다. 모두 연습인 것이다.

세 명이 하는 것에 대한 좋은 점은 월요일이 OKR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는 사람이 하나는 있다는 것이다. 달력에 기록해 놓아도, 정신이 없으면(11살짜리 아이가 있어서 아침은 때때로 쉬이 사라져 버린다), 잊어 버릴 수 있다.

개선 및 실험

다음 분기에는 OKR을 스프레드 시트에 보관하려고 한다. 일이 완료되지 않았던 이유의 패턴을 더 잘 찾고 싶었다. 3년간 OKR을 모니터링 해 보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상당한 확신이 든다.
또한 매년 OKR과 4O의 접근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빠른 초안은 다음과 같다.

연간 : (여기에서는 숫자 장난 대신 내가 가장 좋아하는 X를 사용하고 있다)
O : 작가-교수가되는 꿈으로 살자 
KR : 6 개월마다 X 품질 측정 항목이 포함 된 책
KR : X의 리뷰를 통한 강의 수업
KR : 재정과 웰빙으로 측정된 건강

Q1 : 잘 지내고, 잘 일하자 (건강을 유지하면서 글쓰기를 내 삶에 통합시키자)
Q2 : 모든 것을 수정하자! (도서 및 건강 프로그램)
Q3 : PMF 출시 (6 개월마다 시장에서 책을 원합니다)
Q4 : 마지막으로는 소설! (나는 마침내 소설을 쓰는 꿈을 꾸고 있었다.)


이제 나는 올해의 주제(Theme)와 진전을 통해 가야할 길을 얻었다.
이제 퍼스널 OKR을 시작하는 경우에는 이 작업은 수행하지 안도록 하자! 일단 한 분기에 집중하면 흥미로운 방식으로 실패 할 것으로 예상하라. 개인 OKR을 처음한다는 것은 그것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배우고 자신이 달성하려는 것을 성취하는 것 자체이다.

마지막 무작위 생각

일의 크기 조정은 어렵다. 가족이나 직장과 같은 다른 의무를 고려하여 자신의 삶에 맞는 OKR 세트를 선택해야한다. 목표는 소설만큼 크거나 정원만큼 작을 수 있다. 그 것들은 당신의 OKR이다!

규칙적으로 수행하기(Cadence)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 함께 추적할 수 있는 파트너를 하나 혹은 둘을 찾도록 하자.
실패는 쉽다 그리고 권장한다. 하지만, 배우고 있는지 확실히 하자! 진행하는 동안 배우는 것이 있다면, 올바르게 하고 있는 것이다.

 

그 것들이 당신의 삶에 맞을 때까지 시스템을 해킹해보자! Livia는 추적에 대한 생각과 일치하도록 양식을 변경했다. 더 원하는가? 덜 원하는가? 그건 당신이 원하는데로 하면된다!

필연적으로 목표를 잊어 버렸을 때 자신을 용서하고 부드럽게 자신을 다시 인도하라. 몇 주간 너무 바빠 하지 못 할 수 있다. 때로는 정신적으로 무너질 수도 있다. 다 괜찮다. 
나는 퍼스널 OKR이 내 주머니에 있는 행운석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내 꿈을 상기 시키기 위해서 계속해서 그것을 매만진다. 그러나, 나는 희망하는 대신에 계획한다. 그리고 행동한다. 내가 시도한만큼 달성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항상 성취한다.

 

나의 결론은?

번역을 하면서 느낀 것 중에 하나는 역시 평가 부분이다. 일주일 혹은 분기별로 KR들에 대한 평가이다. 또한, Objective들을 돌아 보면서 분기 KR들을 다듬는 부분도 약했던 것 같다. 저자와 동료들이 하는 것 처럼 나도 바뀌고 있다.

 

또한, 고민해봤으면 하는 부분은 바로 같이 하는 동료를 구하는 일이다. 나를 코칭해 주고,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하면서 나도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부분도 찾아 보자. 거기서 또 배울 것이다.

참고 문헌

[1] 크리스티나 워드케 (지은이),박수성 (옮긴이),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한국경제신문 2018-11-23 원제 : Radical Focus: Achieving Your Most Important Goals with Objectives and Key Results (2016년)

[2] 존 도어 (지은이),박세연 (옮긴이),이길상 (감수), "OKR -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세종서적2019-03-30 원제 : Measure What Matters

[3] OKR을 활용하여 성과를 높이는 애자일 조직문화 만들기, https://learningspoons.com/offline-class/offline-biz/okr

[4] 도미닉 스펜스트 (지은이),김윤재 (옮긴이), "6분 다이어리 - 작지만 확실한 행복," 행성B(행성비)2018-03-14 원제 : Das 6-Minuten-Tagebuch (2016년)

[5] Christina Wodtke, "Personal OKRs, three years later," https://medium.com/@cwodtke/personal-okrs-three-years-later-7616e60574a4

 

'Objectives & Key Resul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과 관리 워크샵 참석 후기  (0) 2022.12.18
OKR 실수 (그리고 고치는 방법)  (0) 2020.10.09
퍼스널 OKR  (0) 2020.10.09
OKR의 기술, 속편  (0) 2020.08.02
Objectives and Key Results (OKR)  (0) 2020.01.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