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1]의 작가인 크리스티나 워드케가 블로그로 작성한 글[2]을 번역한 것이다.

 

OKR 실수 (그리고 고치는 방법)

나는 사람들이 시도하고 종종 실패함에 따라 OKR을 구현하는 핵심에 대해 최근에 많은 좋은 대화를 나누었다. OKR 사용시 문제로 이어지는 패턴이 있다.

 

분기당 OKR을 너무 많이 설정했다.

하나만 설정하자. 구글은 검색 엔진과 브라우저를 개발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하며 자율 주행 차를 만들려고하기 때문에 회사에 여러 OKR이 필요하다. 그들이 "모든 제품을 최고로 사회적이 되도록 만들기(Make all products supremely social)"라는 단일 목표를 설정했다고 상상해보자.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 하는 사람들은 키트(나이트 라이더 드라마 참조)를 만는 것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회사 (그리고 다른 모든 스타트업)은 하나의 대담한 OKR을 통해 조직을 통합하고 노력이 투여 되도록 한다.

 

일주일 또는 한 달 동안의 OKR을 설정한다.

나는 스타트 업의 목표(Objective)가 “제품/시장 적합성 찾기(find product/market fit)”가 아니라면, 제품/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을 달성하기 전에 OKR을 사용해야한다고 완전히 확신하지는 못한다. 일주일 이상 추적 할 수 없다면 아마도 OKR을 할 준비가되지 않은 것이다. 제품/시장에 적합을 찾고 있다면, 3개월 전체에 걸쳐 진행하라. 결국, 그보다 짧은 시간 내에 할 수있는 진정 대담한 일은 무엇인가? 1 주일 안에 할 수 있다면 그 것은 그저 작업 일 것이다.

메트릭 기반 목표를 설정한다.

이것은 많은 경우 MBA로의 몰락이다. 당신은 숫자를 좋아한다. 당신은 돈을 사랑한다. 모두가 아닌가? OKR은 다분야 팀(multidisciplinary teams)을 통합하며 이는 꿈꾸는 디자이너, 이상주의 엔지니어 및 배려하는 고객 서비스를 의미한다. 목표는 영감을주는 것이어야하며, 사람들이 침대에서 뛰어 내려 새로운 하루와 새로운 도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하는 콜 투 액션(call-to-action)하는 문장이어야 한다.

 

주요 결과가 결과(Results)가 아니라 작업(Task)이다.

OKR에 대한 이 글을 작성하고 처음 다시 읽었을 때 나는 약간의 불안감을 느꼈다. 주요 결과의 예제가 여기 저기에 있었기 때문이다. "온라인 코칭 리소스에서 교육 자료를 검토한다." 이 핵심 결과는 작업이며 완료하는 데 한 분기가 소요되지 않는다. "주간 소통 회의 평가를 X %에서 Y %로 높인다."라는 KR은 적절하다. 핵심 결과(Key Result)는 당신이하는 일이 아니라 당신이 한 일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작업(Task)는 주간 우선 순위 목록에 저장해 두자.

확신 수준(confidence level)을 설정하지 않는다.

핵심 결과(Key Results)의 70 %를 달성 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그래서, 사람들이 목표 두 개를 쉽게 설정하고 하나를 엄청나게 어렵게 만드는 회사의 사례를 많이 들었다. 요점은 이것이 아니다. OKR은 문 샷(Moon shot)를 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있다. 당신이 진정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확신 수준을 10 점 만점에 5 점으로 설정하면 목표를 달성 할 확률이 50 %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목표를 스트레칭하는 것이다.

 

변화하는 확신 수준(confidence level)을 추적하지 않는다.

분기의 마지막 달에 와서 갑자기 OKR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잊었다는 것을 깨닫는 것보다 더 짜증나는 것은 없다. 새로운 정보를 얻으면 변경 사항을 표시하자. 팀원에게 오랫동안 확신 수준이 5이었음을 상기시자. 도움을 제공하라.

포-스퀘어(four-square)를 대화가 아닌 상태파악 용으로 사용하라.

논의가 필요한 것에 대해 토론하라. 우선 순위가 정말로 핵심 결과를 움직일까? 다가오는 프로젝트의 로드맵에 조정이 필요한가? 팀의 건강 상태는 어떻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당신은 금요일에 강하게 이야기한다.

우리는 일주일 내내 자신과 서로에게 강인하다. 우리가 한 일에 대해 맥주를 마시고 건배하자. 특히 주요 결과를 모두 달성하지 못할 경우, 큰 목표를 설정하여 달성 할 수 있었던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하자.

OKR을 성과 검토(performance review)의 일부로  만든다.

Google에서 Zynga, Swipely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이에 대해 경고한다. 사람들이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를 원한다면 터무니없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처벌 할 수 없다. 대신 직원은 주간 상태 메일과 OKR을 사용하여 자신이 수행 한 작업에 대한 자체 검토를 작성할 수 있다. 별을 노릴 때, 문 샷 프로젝트를 달성할 수 있다. 

퀵 팁

  • 여러 비즈니스 라인이없는 경우 회사에 대해 하나의 OKR 만 설정하라. 집중에 관한 것이다.
  • 하나의 OKR에 한 분기(3 개월)을 할당하라. 일주일 안에 할 수 있다면 얼마나 대담할까?
  • 목표(Objective)에서 지표가 멀어지게 하자. 목표(Objective)는 영감을주는 것이다.
  • 주간 체크인에서 회사 OKR로 시작하고 그룹의 것을 만들자. 개인 별로 하나 하나 모든 처리하지 말자. 그것은 개인 1:1 미팅에서 하는 것이 더 좋다. 예를 들면, 당신은 매주 어떤 OKR을 가지는가가 1:1 미팅에서의 질문이 될 것이다. 
  • OKR 캐스케이드디도록 하자. 회사 OKR, 그룹/역할, 개인 순으로 설정한다.
  • OKR은 당신이하는 유일한 일이 아니라 당신이해야하는 한가지 일이다. 사람들이 배를 계속 움직이기를 기대하자.
  • 월요일 OKR 체크인은 대화이다. 확신 레벨, 건강 지표 및 우선 순위의 변화에 대해 논의하자.
  • 직원이 회사 OKR을 제안하도록 장려하자. OKR은 단지 하향식으로 동작만하는 것이 아니라 상향식으로 동작하는 것도 훌륭하다.
  • OKR을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 구글은 인트라넷에 공유되어 있다.
  • 금요일 축하 행사는 월요일의 암울한 사업에 대한 해독제이다. 경쾌하게 유지하자!

 

추가 참고 링크

번역을 마치고...

이 글은 퍼스널 OKR 보다는 회사 OKR에 대한 것이라는 생각이 된다. 하지만, Key Results와 주간 타스크, 일일 타스크를 구분하는 것은 필요할 수 있겠다. 

 

참고 문헌

[1] 크리스티나 워드케 (지은이),박수성 (옮긴이),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한국경제신문 2018-11-23 원제 : Radical Focus: Achieving Your Most Important Goals with Objectives and Key Results (2016년)

[2] OKR Mistakes (and how to fix them), http://eleganthack.com/okr-mistakes-and-how-to-fix-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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